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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sclaimer
간단한 용어사전은 업무 중 혹은 기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를 정확히 알아두기 위해 간단하게 기록하는 용도입니다.
굉장히 정확하고 자세하게 서술할 의도는 아님을 밝힙니다. 혹시 잘못된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면 지적 환영합니다 :)
린분석(Lean Analytics) 을 읽으면서 용어정리를 진행하고자 한다.
역시 클래식은 클래식..! 유용한 책이다.
어떤 지표를 볼 때마다 스스로에게 "이 정보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?"를 물어보라.
이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그 지표는 그다지 신경 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.
- 허상지표 (Vanity Metrics) : 실행에 옮길 수 없는 데이터 (보통 시간이 흐르면 우상향한다)
- (예시) 전체 활동사용자 : 여러분이 일을 끔찍하게 그르치지만 않으면 시간이 흐르면서 증가한다 ㅋㅋ
- 실질지표 (Actionable Metrics) : 행동 방침을 선택할 때 도움을 주는 데이터 (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뭔가 행동을 취해야 한다!!)
- (예시) 활동사용자 비율 :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알려준다
- (예시) 특정 기간 동안 확보한 사용자 수 : 마케팅 방식 / 매체 비교를 할 때 유용한 지표
허상지표 예시
- 전체 가입자 수 :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 / 전형적인 우상향 그래프
- 페이지 뷰 : 온라인 광고가 아니라면 페이지 뷰 수 대신 사용자 수를 세야 한다
- 방문 수 : 1명의 100번 방문과 100명의 1번 방문을 구분할 수 없다
- 순수 방문자 수 : 이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무엇을 했는지 / 왜 머무르는지 등을 알 수 없다
- 팔로워/ 친구 / 좋아요 수 : 누가 인기가 많은지 알아서 뭐한담
- 사이트에 머무른 시간 / 페이지 수 : 사업이 이런 행동과 관련 있지 않은 한 인사이트가 거의 없음
- 다운로드 횟수 : 앱 마켓 랭킹 외에 실질적인 가치로 이어지지 않는다
아래 관련 글을 첨부한다.
https://playinpap.github.io/vanity-metric-prelude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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